강따라 길따라/가볼만한 길

국지도 20호선 (한국의경관도로 52선)

부산지방국토관리청 2013. 8. 29. 16:15

국지도란 무엇일까요?

국지도란 "국가지원지방도로"를 가르키는 말로 지방도로지만 중요도시, 공항, 항만, 공업단지, 주요도서, 관광지 등 주요 교통유발 시설 지역을 연결하며, 고속도로와 일반국도로 이루어진 국가 기간도로망을 보조하는 노선이 지정된 도로를 말하는 것입니다.

간단히 말해서 국도와 지방도의 중간도로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국토교통부장관이 계획하고 국토관리청이 설계하며 지자체에서 관리하는 도로랍니다.

 

오늘 소개하는 국지도는 국도 7호선이 내륙으로 들어갈때마다 해안가를 달려주는 국지도 20호선입니다. 국지도 20호선은 "한국의 경관도로 52선"중의 한군데로서 빼어난 해안도로경관을 자랑하지만 국도 7호선에 묻혀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도로랍니다.

 

이 구간은 해안가 드라이브 코스로 알려져있지만 드라이브 말고도 갈 곳도 많이 있답니다. 풍력발전소, 대게원조마을, 강구항, 사방기념공원 등 다양한 볼거리를 제공하기도 합니다. 특히 강구항에서 올라가는 도로는 풍차조망을 즐기러 가는 길로 연인과의 데이트코스로도 제격인 곳입니다.

 

국지도 20호선 지도

 

드라이브 중에 볼수 있는 해안도로의 모습 ⓒYda

항구로의 진입모습 ⓒYda

사방기념공원 한국에서 근대적 사방사업이 시작된지 100주년을 기념하여 건립되었다.

사방사업이란? 산에 나무를 심고 강둑을 높이는 등 자연재해를 방지하기 위하여 실시하는 공사 ⓒYda

대표적인 동해안 해안도로 ⓒYda

해맞이 공원의 "창포말 등대" 대게의 집게발이 등대를 감싸고 있다.ⓒYda

창포말 등대 아래쪽에는 이렇게 산책로가 잘 정비되어 있다. ⓒYda

영덕 풍력발전기의 모습 이 구간을 지나면 종종 보인다. ⓒYda

아름다운 해안도로 의 모습ⓒYda

20호선의 야경(출처 : 영덕군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