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따라 길따라/가볼만한 길

꿈의 60리 산양관광도로(지방도 1021)

부산지방국토관리청 2015. 3. 17. 09:20

 

도로현황조서에 따르면, 대한민국에서 가장 긴 지방도로 되어있는 1021번 지방도. 이 지방도를 따라 경남 통영시 구간으로 들어서면 이 곳은 환상적인 해안도로 코스로 변신한다. 

 

한려해상 국립공원의 절경을 감상할 수 있는 이 매력적인 드라이브 코스는 '산양관광도로', '미륵도 일주도로'라는 이름으로 더 자주 불리는데, 생소한 이름인 '산양'이라는 의미는 '미륵도의 남쪽' 이라고 한다. 이 도로를 오가면서 만나게 되는 흩뿌려진 듯한 작은 섬들과 그 사이를 오가는 어선들이 만들어내는 절경은 국토교통부의 '한국의 아름다운 길 100선'에도 선정될 정도로 유명하다.

 

미륵도를 일주하는 산양관광도로는 총 연장 23km의 해안 일주도로다. 도로 양편의 가로수가 동백나무로만 심어져 있어 일명 '동백로'라고 불리기도 한다. 이 매력적인 해안도로에는 또한 수많은 볼거리가 있는데 대표적인 것들을 얘기하자면 이순신 장군의 당포승첩이 벌어진 당포성지, 다양한 볼거리가 있는 통영수산과학관, 바다를 경치삼아 걷는 산책길 해안누리길, 수많은 섬과 멋진 노을을 구경할 수 있는 달아공원 등이 있다.

특히 달아공원에는 멋진 해안 풍경과 함께 일몰과 일출을 구경하기 위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고 있었다. 따뜻한 5월의 봄날 아름다운 경치의 해안도로로 드라이브 하는 것도 좋을것 같다.

 

 

 

▲ 산양관광도로 입구 Yda

▲ 길 조형물들이 종종 있다 Yda

▲ 산양관광도로 Yda

▲ 해안누리길 입구 바다를 경치삼아 산책을 즐길 수 있다 Yda

▲ 산양관광도로 Yda

▲ 산양관광도로 Yda

▲ 바다옆의 도로가 쭉 뻗어있다 Yda

▲ 산양관광도로 Yda

▲ 뿌려놓은 듯한 작은 섬들이 눈에 띈다 Yda

▲ 산양관광도로 Yda

▲ 섬들과 함께있는 표지석 Yda

▲ 산과 바다를 동시에 즐길수 있다 Yda

▲ 산양관광도로 Yda

▲ 통영대교 Yd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