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낙동강 자전거길 코스 (2) 삼랑진~남지읍

부산지방국토관리청 2014. 6. 11. 17:23

 

 

[자전거 국토 대장정] <2>낙동강 자전거길 삼랑진~남지읍

5개 시·군 지나고 낙동강 네 번 왕복했더니 '땀으로 목욕'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에서 창녕군 남지읍에 이르는 낙동강 자전거길 2구간 역시 강변을 따라가는 평탄한 길이다. 삼랑진교를 지나 만나는 모정고개를 제외하고는 주로 해발 20m 안팎을 오르내리니 딱히 오르막이라고 할 만한 곳이 없다. 그러나 밀양시, 김해시, 창원시, 함안군, 창녕군 등 5개 행정구역을 통과하며, 낙동강을 네 번 왔다 갔다 건너는 구간의 전체 길이가 53㎞에 달해 체력 소비가 적지 않다. 무더운 날씨 때문에 '땀으로 목욕한다'는 말이 실감난다.

 

낙동강 자전거길 1구간의 종점이자 2구간의 출발점은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송지리에 있는 삼랑진역이다. 삼랑진 역사를 뒤에 두고 좌측 도로를 따라 굴다리를 지나고 송지교를 건너 곧장 좌회전, 둑길에 합류한다.

 

곳곳 생태문화공원…조성 안 끝나 황량
'콰이강의 다리' 삼랑진교 좁지만 운치

 

제방 위로 만들어진 자전거길을 따라 1분 정도 휘적휘적 페달을 밟아 나가면 둑길이 두 갈래로 갈린다. 삼랑진생태공원으로 가는 왼쪽 내리막으로 내려가 강변 자전거길로 붙는다. 아직 조성이 끝나지 않은 삼랑진생태문화공원은 이름과 달리 황량하다. 잡풀이 많이 자랐고 조경을 위해 심은 나무는 가지가 앙상해 안쓰럽다.

 

삼랑진생태문화공원을 따라 상류로 올라가다 둑길로 다시 올라선다. 공사구간이 있으니 우회하라는 표지판이 나온다. 삼랑진교를 건너 왼편 김해 쪽 강변을 타라고 지시하고 있다. 낙동강을 가로지르는 4개의 다리를 잇달아 지나쳐 밀양강이 본류에 합류하는 삼랑리로 접어들자 아니나 다를까 자전거길이 끊겼다. 밀양강을 따라 올라갔다 다시 낙동강 본류로 돌아오는 자전거길이 낙석 우려 때문에 공사 중이란다. 8월 31일 이후에나 다시 자전거길이 열릴 예정이라는 설명이다. 역시, 안내 표지판은 허투루 볼 일이 아니다.

 

아름답기로 소문난 밀양강변을 볼 수 없게 됐지만 할 수 없다. 다시 돌아가 '콰이강의 다리'로 불리는 삼랑진교를 건넌다. 일제 강점기에 완공된 삼랑진교는 회색의 철골 트러스트교다. 차량 두 대가 간신히 교행할 만큼 비좁아 왕래하기는 좀 불편하다. 하지만 넓고 빠른 요즘의 다리에서는 맛볼 수 없는 여유와 낭만이 가득하다. 느릿거리며 다리를 건너다보니, 밀양강이 낙동강에 합류해 돌아나가는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사실, 삼랑진이라는 이름은 밀양강과 낙동강, 조류 이 세 물줄기가 만나기 때문에 지어졌다고 한다.

 

삼랑진교를 건너자마자 오른쪽 길로 꺾어 붙는다. 김해시 한림면과 창원시 대산면, 북면을 지나는 낙동강 왼편 코스로 올라간다. 10분가량 달리다 딴섬생태누리공원 표지판을 지나니 오르막이 가로막는다. 모정고개다. 오늘 코스 중 유일하게 오르막으로 부를 만한 구간이다. 해발 60m가량 올라가는 만만한 고갯길이지만 날씨가 더워 땀이 비 오듯 한다.

 

오르막의 고통은 내리막길에서 충분히 보상 받는다. 내리막을 내려와 모정교를 건너 한림배수문을 오른쪽에 두고 지나치면 자전거 전용도로에 다시 합류하게 된다. 여기서부터 자전거길은 김해시와 창원시의 경계인 창원시 대산면 유등마을까지 강둑을 따라 나 있다. 가끔 둑이 야산이나 얕은 언덕에 가로막혀 길이 끊기면, 마을이나 강변으로 내려가 우회해야 하지만 위험하거나 길을 찾기 어려운 코스는 거의 없다.

 

유등마을을 가로질러 다시 자전거 전용도로에 합류해 30분가량 달리다 보면 낙동강을 가로지르는 수산대교를 만난다. 삼랑리에서 길이 막히지 않아 낙동강 오른편 길을 타고 올라왔더라면, 하남읍에서 이 다리를 건너 현재 지점에 합류한다.

 

수산대교를 지난 자전거길은 본포수변생태공원 사이로 펼쳐진다. 본포수변공원 언저리 작은 나루터에서 어부들이 열심히 그물질을 하고 있다. 장마에 물살이 세어진 탓에 빈 그물만 올라오자 어부들의 표정이 어두워진다. 본포 나루터를 지나면 본포대교가 눈앞을 가로막는다. 둔치에서 둑길로 올라서 다리를 건너 강 오른편에 붙어야 한다. 본포대교를 건너면 P턴을 하듯이 오른쪽으로 꺾어 강변의 학포생태수변공원에 붙는다.

 

자전거는 학포생태수변공원을 가로질러 창녕군 부곡면 방면으로 전진한다. 이 구간에서 자전거길은 때때로 끊어져 1022번 지방도의 신세를 져야 한다. 1022번 지방도는 차량 통행이 거의 없어 위험하지 않지만 '만사불여튼튼', 조심해서 나쁠 건 없다.

 

창녕군 부곡면을 지나 길곡면으로 접어들면 멀리 창녕·함안보가 눈에 들어온다. 이 보는 창녕군 길곡면 증산리와 함안군 칠북면 봉촌리를 잇는다. 장마로 부푼 강물은 보를 넘어 콸콸 쏟아진다. 보 위로 난 다리를 건너면 창녕에서 함안으로 접어든다. 관리센터에 들어가 물 1병을 공짜로 받고 인증센터에서 도장을 찍는다.

 

창녕·함안보를 건너 1시간가량 더 달리면 오렌지색 철교가 강을 가로지른다. 이 철교 너머 파란색 철교가 나란히 모습을 드러낸다. 남지철교다. 남지철교는 1933년 3월에 완공됐는데, 당시로서는 최신 기술인 연속 트러스교 형식을 채용했다고 한다. 다리는 남성미가 넘친다. 상판의 철골은 굵은 직선으로 힘차다. 'ㅁ'자형 교각도 마라톤 선수의 다리처럼 군살 하나 없다. 2004년 12월 근대문화유산으로 지정됐다. 남지철교를 건너면 곧바로 종점인 남지체육공원이다.

 

글·사진 = 부산일보 박진국 기자 gook72@busan.com

 

 



[라이딩 길잡이]

[코스]

삼랑진역~송지교~둑길 삼거리~삼랑진제 표지석~낙동횟집~삼랑진교~모정고개~모정교~한림배수문~유등마을~수산대교~본포나루터~본포대교~강나루 편의점~창녕·함안보~소량교~우리병원~남지철교~남지체육공원

[주행]

이동거리 53.3㎞

라이딩 시간 5시간

평균이동속도 10.6㎞/h

[난이도]

기술 ★★

체력 ★★★(5개 만점)

[가이드]

강변을 따라 가는 평탄한 코스다. 모정고개를 넘어가는 오르막 구간이 있지만 해발 60m 남짓에 불과하다. 본포대교를 건널 때는 안전 각별히 주의한다. 길 양 옆으로 자전거길 표시가 있지만 차량 통행이 많다. 학포생태수변공원에서 창녕군 부곡면을 향해 갈 때 자전거 전용길에서 벗어나 1022번 국도를 타야할 경우가 있다. 이 때 차량 이동에 각별히 조심한다. 물도 충분히 준비하는 것이 좋다. 식당과 편의점이 중간중간 있지만, 전 구간을 통해 공식 식수대1곳에 불과하다.

[찾아가기]

부산에서 낙동강 자전거길 2구간 출발점인 경남 밀양시 삼랑진읍 송지리 삼랑진 역사를 찾아가려면 대구부산고속도로를 타고 삼랑진IC에서 내린다. 요금소를 빠져나와 삼거리에서 좌회전 58번 국도를 탄다. 3~4분 달리다 송지 사거리를 만나면 1022번 지방도를 타고 삼랑진역 방면으로 좌회전, 송지교를 건너 굴다리를 지나 1~2분 더 달리면 삼랑역사가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