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김천 국도공사‘전구간 2+1차로’만든다
- 부산국토청, 주상-한기리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개최 -
부산지방국토관리청(청장 손태락)은 경남 거창군 주상면 성기리~경북김천시 대덕면 화전리를 연결하는 국도 3호선 3차로 신설(2+1차로, L=16.7km)을 위한 ‘주상-한기리 국도건설공사’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를 10일 김천시 대덕면과 거창군 주상면에서 지자체 및 지역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개최했다고 밝혔다.
* 환경영향평가 주민설명회 : 환경영향평가법 제25조 및 동법 시행령 제36조에 의거함
거창-김천(주상-한기리1,2) 국도건설공사는 총사업비 1,640억원(시설비 1,536억원, 보상비 104억원)이 투입될 계획이다.
이번 환경영향평가의 주요내용은, 전체 신설노선(L=16.7km) 중 교량 11개소 (L=1,130m)와 경상남․북도 경계에 환경여건을 고려한 우두령(백두대간의 수도지맥) 생태터널(개착식, L=230m) 등이 포함되며, 전구간 2+1차로로 운용될 예정이다.
* 2+1차로 : 방향별로 추월차로를 교대로 계속 제공하여 추월수요해소를 통한 지체를 감소할 수 있는 3차로 도로
오는 12월 실시설계가 완료되면 예산당국과 총사업비 협의 후, 2014년 상반기에 착공하여 2020년 개통 완료 예정이다.
2020년 주상-한기리 구간이 완전 개통하게 되면, 국도3호선 거창-김천간 통행거리가 2.9km 단축되며, 통행시간도 약10분 줄어들어 지역 간선도로로서의 기능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거창-김천(주상-한기리1,2) 국도건설공사는 지난 2005년 4차로 설계를 완료하였으나, 대전-통영고속도로 개통 둥 주변 교통여건의 변화에 따라 제 2차 국도건설 5개년(’06년~‘10년)계획에서 사업이 제외되었다.
이후, 2009년 12월 국토교통부의 2+1차로 도로설계 시범사업으로 선정됨에 따라 지난해 6월 보완실시설계용역을 착수하여 올해 하반기에 완료예정이며, 노선선정을 위한 관계기관협의, 주민설명회(’12.11.02)와 설계자문회의를 현지에서 개최한 바 있다.
□ 설계 개요
ㅇ 위 치 : 경남 거창군 주상면 성기리~경북 김천시 대덕면 화전리
ㅇ 기 간 : 2012. 06. ~ 2013. 12.
ㅇ 사업비 : 1,640억원(시설비 1,536억, 보상비 104억)
ㅇ 발주자 : 국토해양부 부산지방국토관리청
ㅇ 설계사 : ㈜선진엔지니어링 외 4개사
ㅇ 사업규모 : 총연장 L=16.7km, 폭 13.5m(2+1차로)
교 량 : 11개소 1,130m
터 널 : 개착식 1개소 230m
ㅇ 사업비 현황(거창~김천간 국도3호선)
구간 |
연장 (km) |
사업비(억원) |
공사 기간 |
비고 | |||||
계 |
‘13 |
‘14 |
‘15 |
‘16 |
장래 | ||||
총계 |
16.68 |
1,640 |
50 |
0 |
0 |
0 |
0 |
|
|
주상-한기리1 |
8.06 |
686 |
25 |
- |
- |
- |
- |
‘14-’20 |
실시 설계중 |
주상-한기리2 |
8.62 |
954 |
25 |
- |
- |
- |
- |
‘14-’20 |
실시 설계중 |
□ 사업 효과
ㅇ 국도 3호선 간선기능 향상
- 국도3호선 거창-김천간 통행거리 2.9km단축 및 운행시간 5분 단축
- 국도 간선기능 향상에 따른 거창-김천지역 상호접근성 개선
- 2+1차로 국도건설에 따른 4차로 대비 예산절감과 주민 숙원사업 해결
ㅇ 우두령터널 설치를 통한 국도선형 직선화
- 우두령터널 건설로 기존 우두령을 우회하던 주민불편 해소
- 굴곡이 심한 기존2차로 선형개량을 통한 교통사고위험 축소
ㅇ 물동량 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 거창-김천 지역주민 교류증가에 따른 지역경제 활성화
- 거창주민의 KTX김천구미역 접급성 향상에 따른 교통여건 개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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